[기업분석] 전기차 테슬라 관련주 디아이씨 살펴보기
[기업분석] 전기차 테슬라 관련주 디아이씨
반도체 수급난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자동차 섹터의 종목들은 대부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아이씨의 경우, 비교적 견고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디아이씨가 어떤 사업을 하는지, 왜 견고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 내용
디아이씨의 사업 내용을 살펴보면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E-Module
디아이씨에서 가장 잘 알려진 제품인 감속기와 중장비에 사용되는 엑슬 빔이 E-Module의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특히, 감속기의 경우에는 현대차 대부분의 Share를 차지하고 있으며, GM과 테슬라에도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에서 감속기는 내연 기관의 변속기를 대체하는 부품으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전동화 제품
기존 변속 시스템이 기계적 연결에 의존했다면 디아이씨의 전동화 제품은 이를 전자 제어를 통해 이루어지게끔 합니다. 전동화 제품은 전자 제어를 통한 변속 시스템과 이를 위한 냉각 펌프, 유압 장치 등이 있습니다. 위 제품들은 반 자율 및 자율 주행 차량의 변속과 자동 주차에서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 자율주행 부품
디아이씨는 센서, S/W 등 자율주행을 위한 핵심 부품들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제인모터스에서 개발한 전기 트럭 칼마토를 통해 자율주행 성능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작년 10월에는 우체국 자율주행 물류차량을 출품하기도 했습니다.
주가 현황
연초 6,000원대 중반까지 올랐던 주가가 5,000원까지 하락했습니다만, 5,000원대에서 하방을 다지는 모습입니다. 분명 자동차 섹터는 반도체 수급난과 원자재 가격 상승 문제로 당분간 전망이 좋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디아이씨는 하방을 지키는 모습인데요. 제가 생각해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대차 러시아 공장 이슈에 대한 영향이 없다. (전기차는 러시아에서 생산을 하지 않습니다)
-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 하반기부터 완화될 전망 (생산량 증가는 디아이씨의 매출 증가로 이어집니다)
- 신규 시장 진출 (감속기를 이용한 신규 시장 진출 전망이 있다고 합니다)
주가 전망 및 결론
현재 자동차 섹터에 대한 투자 심리가 좋지 못하고, 미국 공장 투자를 위한 자금 조달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지수 상승분만큼 디아이씨의 주가가 상승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방을 지지하며 횡보하고 있는 모습은 기업에 대한 전망이나 기대가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디아이씨의 감속기는 테슬라에 납품이 될 만큼 경쟁력 있는 제품이고, 자동차뿐 아니라 다른 분야, 이를테면 로봇과 같은 분야에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미국 공장이 예상보다 1년가량 빠르게 가동할 것으로 계획한 점은 자금조달 측면에서도 어느 정도 해법을 찾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 부품 공장이 미국에 있다는 것은 세금 혜택 등 엄청난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급하게 매매하기보다는 좀 더 긴 시계열로 접근한다면 과거의 주가까지도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